본문 바로가기
주식초보를 위한 주식용어

주식 차트 삼각수렴 패턴 - 대칭, 상승, 하락 삼각수렴

by 이셩이 2021. 11. 21.
반응형

삼각수렴이 뭔데?

오늘은 이제 차트에서의 기술적인 패턴을 말씀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먼저 주식에서 그래프는 반복적인 움직임 즉, 파동을 만들어갑니다. 이때 수렴과 발산의 모습을 보이곤 하는데, 뭐가 무엇인지 하나씩 설명드리도록 하겠습니다.

  • 수렴 : 그래프가 일정기간 횡보하지만 그래프가 점점 모이는 것을 말합니다. 장기, 중단기 이평선이 모이는 시점을 말하기도 하고 아주 쉽게 설명하자면 그래프의 저점과 고점을 선으로 이었을 때 모이는 지점을 말합니다.
  • 발산 : 이렇게 수렴한 주가가 방향을 결정하고 새롭게 나아가는 경우를 말합니다. 이 경우 올라갈 수도 있고 내려갈 수도 있겠죠.

한 가지 꼭 아셔야 하는 것은 모든 그래프가 이론대로 움직이진 않습니다. 하지만, 이러한 기술적인 그래프를 계속해서 공부하다 보면 자기가 아는 그림이 많아지고, 또 그렇게 자연스럽게 공부하다 보면 어느새 주식과 친해진 자신의 모습을 알게 될 것입니다.

 

일반 삼각수렴 형태

감이 좋으신 분들은 대충 이름만 봐도 어떤 느낌인 지 아실 거라고 새각 합니다. 가장 기초적이고 일반적인 형태의 수렴 형태 세 가지입니다. 하나씩 이론적으로 풀어보겠습니다.

삼각수렴그래프-모양
대칭삼각수렴, 상승삼각수렴, 하락삼각수렴

먼저 대칭 삼각수렴이란, 매수세와 매도세가 같은 때 나타납니다. 당연한 것이 매수와 매도의 힘이 비슷하다면 점점 파동은 줄어들 것이고, 그렇게 대칭이 되는 삼각형의 형태로 수렴하는 그림을 그리겠죠. 이런 경우에는 매수와 매도의 힘이 비슷하니 다음 발산의 모양의 확률이 반반입니다. 상승과 하락의 확률이 50%라는 말이죠.

 

위의 대칭 삼각수렴의 내용을 읽어보니 대충 아시겠죠? 상승 삼각수렴의 경우에는 매수세가 매도세보다 더 클 때 나타납니다. 매수의 힘이 매도의 힘보다 강하다 보니 점점 저점이 올라가는 모양을 가져가며 삼각형의 형태로 수렴하는 그림을 그리는 것이죠. 이런 경우에는 매수의 힘이 더 강하니 상승 확률이 좀 더 크다는 것을 예측할 수 있죠.

 

마지막 하락 삼각수렴의 경우에는 매도세가 매수세보다 더 클 때 나타납니다. 매도의 힘이 매수의 힘보다 강하니 이번에는 고점이 점점 내려오며 삼각형으로 수렴하는 그림을 그리는 것이죠. 당연히 이 경우에는 하락 확률이 좀 더 크다는 것을 예측할 수 있습니다.

 

사실 이런 그래프들의 모양은 일봉에서 두드러지게 나타나며, 사실 코인 그래프에서 더 드라마틱하게 잘 나옵니다. 단지 그래프를 공부하는 용도라면 코인 일봉을 보며 공부를 해보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반응형

댓글